첼시가 뉴캐슬의 전술을 파훼한 방법
페이지 정보
본문
디 애슬래틱에서 재미있는 쇼츠가 있어 옮겨와봅니다.
https://www.youtube.com/shorts/Vi9Mm3Ywv-w
전반전 내내 첼시를 완벽히 압도한 뉴캐슬, 왜 후반전에는 그 수준의 경기력을 보여주지 못했는가?

이번 시즌 뉴캐슬 수비의 전술적 약점은 미드진 - 수비진 사이 공간에 있다. 하우가 미드필더들을 1자로 나란히 세우는 수비방식을 쓰기 때문이다. 경쟁팀들도 이를 잘 알고 있어서, 공을 잡고 돌아설 수 있는 선수들(외데고르, 포든 등...)을 이 공간에 최대한 많이 집어넣으려 한다.

첼시도 마찬가지로, 귀스토와 파머를 해당 공간에 투입시켰다.

하지만 하우도 이 문제를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뉴캐슬의 수비전술은 언제나 적극적인 1:1 맨마킹 압박에서 출발한다. 이를 통해 상대의 공격 전개를 초장부터 흐트러뜨려, 상술한 공간 문제를 미연에 차단하는 셈이다. 그리고 이런 압박전술에 충분히 훈련된 뉴캐슬은 첼시를 질식시키며 전반전에만 2골을 터뜨린다.

하지만 첼시는 전술을 수정하지 않았다. 다만, 좁은 공간에서 볼을 더 잘 다루는 엔소 페르난데스를 귀스토 대신 투입시켰다. 그리고 이는 뉴캐슬의 체력이 떨어진 후반에 진가를 발휘했다. 압박이 느슨해지자 첼시는 원하던 공간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수 있게 되었다.

첼시의 패스 성공률 지표가 급격히 좋아지게 된 것도 이 때부터였다. 그리고 결국 첼시는 무승부를 거두는데 성공했다.
이 경기가 하우에게 주는 교훈은, 적극적인 압박은 좋으나, 그 수준의 압박을 유지할 방법을 찾거나 아니면 다른 수비전술을 고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 이전글네이선 아케 링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6.01.01
- 다음글분위기 반전을 위해 겨울 이적 시장 돈 써야겠죠? 25.12.27
댓글목록
Woltemade님의 댓글
Woltemade 작성일
매번 이런식으로 후반에 고꾸라져서 놓친 승점 생각하면 절레절레네요....
얼른 개선하고 맘편히 승리했으면 좋겠습니다.
KDyer님의 댓글
KDyer 작성일
'다만, 좁은 공간에서 볼을 더 잘 다루는 엔소 페르난데스를 귀스토 대신 투입시켰다'
이런거 보면 감독의 전술적인 융통성과 함께 적재적소에 필요한 자원들이 필요한데..
하우 감독이 선수를 못쓰기만 하는게 아니고 본인 틀에 맞는 선수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데에는 상당한 모습을 보여긴 했었는데 (조엘링톤, 머피, 셰어, 댄번 등..) 조금 더 창의성이 필요한 재능들을 쓰는데에는 한정적인 모습이 많이 보이긴 합니다.
현재의 강점을 좀더 강화시켜 나갈지, 선수 추가로 문제를 해결할지, 아니면 감독을 포함한 코칭스텝이 변경될지 어떻게 될지 아직은 모르겠지만, 천천히 스퀴드를 보강해나가면서 올라가는 리그 수준을 따라갈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은 분명할것 같네요.
나의영웅놀란님의 댓글
나의영웅놀란 작성일상대를 90분 내내 압박하는건 불가능하죠. 그걸 가능하려면 더블 스쿼드 까진 아니더라도 1.5군이 가능해야 하는데 현재는 불가능한 상황이고, 결국은 전술적 변화가 유연해야 하는데 가능할까 싶습니다. 결국 또 결론은 선수 영입이라는 걸로 가는데 ㅠㅠ
Lewis67Miley님의 댓글
Lewis67Miley 작성일전반엔 우리의 계획대로 진행되더라도 후반에 상대가 전술변화를 가져가면 그에 따른 전술적 대응이 전혀 안되는 모양새입니다 그로인해 후반 경기력이 상대에게 그대로 잠식되어버리는데 상대 전술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모습을 견지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뉴캐슬구단주님의 댓글
뉴캐슬구단주 작성일계속 같은 문제점이 노출되는군요
블랙앤화이트님의 댓글
블랙앤화이트 작성일선수 부상까지 겹치니ㅠㅠ
